2019.08.30 18:30

30년 동안 방치되던 동방, 우리만의 극장으로 재탄생!
#이색공간     #10평미만     #모던     #공간스타일링    
보관함80 댓글2

(동국대 영화 동아리, 디딤돌)

 

 

대학생활의 꽃이라고 할 수 있는 동아리 활동.

전공을 떠나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새로운 인맥도 쌓고, 즐거움을 나누곤 합니다.

 

 

하지만 기억을 돌이켜보면, 옛 선배로부터 대대로 물려받은 동아리 방은 대부분 삭막하고 어지러운 환경이었죠. 누구나 한 번쯤 해보는 말은 이거였어요.

 

"여기 있으면 없던 병도 생길 것 같아!"

 

좀 더 행복한 대학생활을 위해! 집꾸미기와 왓챠플레이가 동아리 방을 극장으로 바꿔주는 [동방극장]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디딤돌의 지원 포스터)

 

 

감사하게도 많은 동아리들이 신청해 주셨지만,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정된 곳은 동국대의 영화 동아리인 디딤돌이었습니다.

오래되고 낡은 동방의 모습을 재치 있는 패러디 영상으로 담아냈는데요,

 

 

직접 만나보니, 30년의 역사를 자랑한다는 이곳은 꽤나 어지러운 환경을 자랑했습니다.

 

 

노르스름한 벽지, 다 낡아서 냄새나는 가구들, 어지럽게 널려 있는 촬영 장비와 자료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점은 영화 동아리인데도 동방에서 영화를 볼 수 없다는 점이였어요. 자리도 불편한데다, 영화를 볼 수 있는 장비도 없었거든요.

 

 

다 같이 모여서 밥도 먹고, 영화 보며 이야기도 나누고, 촬영도 하는 아지트를 꿈 꾸고 있다는 디딤돌.

 

 

디딤돌이 꿈 꾸는 아지트, 집꾸미기와 왓챠플레이가 '동방극장' 으로 실현시켜 드렸습니다!

 

 

"새로운 동방의 모습, 같이 볼까요?"

 

 

 

 

전체적으로 노란 빛이었던 디딤돌의 동방, 네 벽이 모두 다른 개성을 가진 영화관의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

 

어떤 포인트가 있는지, 같이 볼까요?

 

이번 "동방극장" 프로젝트는 영화관이라는 컨셉을 가지고 진행되었어요. 마침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인 이 공간을 만나, 즐겁게 영화관의 모습들을 녹여냈습니다. 곳곳에서 찾아보는 재미가 있어요. :)

 

 

영화관에 가면 현재 상영중인 영화나 곧 개봉할 영화들의 포스터를 복도에 쭉 걸어두곤 하는데요. 그 모습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포스터를 걸어줄 수 있는 두 개의 파티션을 설치했습니다.

 

 

영화 포스터 뿐만 아니라 추억이 담긴 사진, 동아리 공지사항 같은 것들도 자석으로 붙여둘 수 있어요.

 

 

 

 

영화관 하면 떠오르는 팝콘! 요즘 영화관에서는 먹는 재미도 쏠쏠하죠. :D

 

 

마지막으로 영화관의 화룡점정인 빔 프로젝트입니다!

스크린을 따로 마련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게끔 한 쪽 벽은 하얀색으로 페인트칠 해주었습니다. 

 

 

아무래도 영화 동아리다보니 빔도 저가형보다는 안시와 스펙이 좋은 제품으로 골라 최대한 영화관 느낌을 재현해 보았습니다. 이젠 마음껏 동방에서 영화를 볼 수 있겠죠? :)

 

 

 

 

 

 

영화 시네마 천국, 혹시 보셨나요? 디딤돌 분들이 가장 좋아하는 영화라고 하는데요. 디딤돌의 정체성이라고도 할 수 있어서 네온사인으로 한 쪽 벽에 걸어주었습니다.

 

 

'Cinema paradiso' 문구 아래에는 디딤돌 분들이 영화볼 때 앉을 소파가 놓여져 있어요.

동방은 모두가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융통성 있는 공간이어야 했는데요. 소파는 '모듈형'으로 선택했습니다.

 

 

모듈형 소파는 위치를 쉽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원하는 자세로, 원하는 위치에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도와줄 거예요.

 

 

 

 

영화 보는 곳을 따로 분리한 덕분에, '멀티룸'의 공간이 생겼어요.

커다란 테이블이 가운데에 자리하고 있어서, 다같이 회의도 하고 식사도 할 수 있어요.

 

 

 

 

 

동아리원 모두가 공동으로 사용하는만큼, 많은 양을 자랑하는 촬영 장비와 소품들은 거실장을 이용해 보관했어요.

 

 

반면 모두가 오랜 시간동안 모아온 자료와 영상집은 오픈 선반에 정리했습니다. 동아리의 역사와 추억이 담겨있어서 숨겨두기에는 아깝기도 했구요. :)

 

 

 

 

벽 한 쪽에 걸려 있었던 이 포스터는, 동아리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었던 포스터라고 해요. 오랜 시간이 흘러 많이 바랬지만 또 그만의 멋이 남아 있었습니다. 새로운 자리를 찾아 걸어주었어요.

 

 

멀티룸에 있는 이 테이블은 사실 원래 있던 걸 리폼한 거예요. 컨셉이 영화관이다보니 전체적으로 어두운 컬러가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이질감 없이 어우러질 수 있도록 어두운 나무 색의 시트지를 붙여 주었습니다.

 

 

필름 모양의 문은 그대로 남겨 두기로 했어요. 추억이 가득한 사진들을 같이 붙여주니, 방명록 같은 분위기도 나네요.

 

 

 

 

 

 

 

 

 

 

 

 

 

 

 

 

 

 

 

 

 

 

 

바뀐 동방의 모습을 처음 봤을 때, 어떤 생각이 들었어요?

 

저희 동방이 원래 진짜 개판이었거든요. 근데 개과천선한 느낌이라서 일단 가슴이 벅차구요. 눈물이 흘러도 이상하지 않을 정도로(하하) 지금 굉장히 마음이 뭉클한 상태입니다. 꿈에서 생각하던 그런 동방의 모습이예요.

 

 

어떻게 지원하게 되었는지 궁금해요.

 

우연히 집꾸미기와 왓챠플레이가 '동방극장 프로젝트' 를 한다는 걸 봤는데요. "우리 한 번 지원해보자!" 라는 말이 나와서, 다같이 아이디어를 내 봤어요. 영화 동아리다 보니까, 최근에 많이 흥행했던 '기생충' 이라는 영화를 패러디해서 영상으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점이 가장 좋았어요?

 

바뀐 동방의 모습도 좋은데요, LG 시네빔이랑, 왓챠 플레이 1개월 이용권 10장을 받았거든요! 이젠 영화 동아리답게, 좋아하는 영화들을 마음껏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

 

 

앞으로 이 공간에서 어떤 시간을 보내게 될까요?

 

일단, 정말 많은 분들이 수고해 주셨거든요. 구조 파악하고 디자인 고민하고 방향 잡아주시고, 어떻게 보면 많은 이벤트 중에 하나일 수도 있는데 너무 신경을 많이 써주셔서 감사했어요. 저희가 이 공간을 30년 쓰면서 이렇게 예쁜 동방이 생길 거라고는 생각 못했는데, 진짜 좋아요. 다같이 자주 영화도 보고, 닳고 닳을 때까지 쓰는 걸로 보상하겠습니다!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삼익가구
로맨스 미니멀 높은 거실장/수납장 모음
89,000
39,900 (55%)
마켓비
PECRE 나비의자 PC0052CH
149,000
창안애
[블프위크]원목 오동나무 우드블라인드 우드폼 브라인드
29,900
9,800 (67%)
마켓비
PASTEL 빈티지의자 1070
89,900
까사마루
매직 스탠드형 타공판 파티션 2type
159,000
129,000 (19%)
마켓비
DORTGEN 빈티지스툴
59,900
마켓비
IVOLV 테이블 시리즈
59,900
마켓비
MKB 캐비넷 긴세로 2문 수납장 7601690
280,000
비츠조명
제논 플로어스탠드 조명
75,000
철물코리아
45T 무지주 벽걸이 원목 벽선반
14,800
이케아
KALLAX 칼락스 선반유닛, 블랙브라운
79,900
데이드리머
니키타 사계절 인테리어 거실 러그
165,000
스타일케이
밥 패브릭 2인용 소파 (12칼라)
138,000
스타일케이
밥 패브릭 1인용 소파 (12칼라)
99,500
스타일케이
밥 패브릭 카우치 소파 (12칼라)
133,000
집주인_프로필_사진
공간스타일링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