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4.11 13:57

25평이라고? 시원한 개방감이 느껴지는 주방
#아파트     #20평대     #신혼집     #리모델링    
보관함89 댓글0

 

안녕하세요, 결혼 4년차 디자이너 & 엔지니어 부부입니다. 요즘 저희 부부는 집꾸미기에 푹 빠져있는데요. 디자이너인 저는 요즘 트렌드는 무엇인지와 우리 집에 어울리는 컬러인지를 제일 고민한다면, 엔지니어인 남편은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공간활용을 잘 해볼 수 있을까를 따지는 편이에요.

하지만 결혼 후 첫집은 전세라 톤만 맞춰서 꼭 필요한 가구를 구매해야 했고 항상 아쉬운 마음이 있었어요. 1년 전, 우리의 첫 자가를 매매하게 되면서 드디어 원하는 대로 마음껏 꾸밀 수 있게 되었습니다.

 

 

리모델링을 결심하다

 

 

저희의 두 번째 신혼집은 25평 아파트입니다. 신도시 아파트라 낡은 느낌은 없었지만, 다소 촌스러운 벽지와 가구 무늬가 용납할 수 없는 수준이라 리모델링을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도배, 필름지, 싱크대 제작, 욕실 두 곳 덧방, 베란다 페인트, 천장 전체 전기공사를 진행했어요. 시공비 1,800만 원에 가구나 소품 등 스타일링 비용으로 1,000만 원 정도로 총 2,800만 원 정도 썼네요. 리모델링 끝에 25평이지만 답답해 보이지 않으면서도 시원한 개방감을 주는 집이 되었답니다.


 

나만의 리모델링 팁은?

 

 

시간과 여유가 되신다면 을지로에 방문하셔서 자재를 직접 보시는 것을 추천 드려요. 시공업체에서 보여주는 자재는 한정적일 수 있거든요. 조명, 전기, 타일, 도기, 수전 등등 많은 종류들을 직접 볼 수도 있고 인터넷 최저가보다 저렴한 경우도 있어요. 최고로 예쁜 걸로 데려와야 후회 없으니깐요.  


 

개방감과 수납에 집중한 주방

 

BEFORE

AFTER

 

가장 먼저 보여드릴 공간은 저희 집 주방입니다. 25평형의 작은 주방이라 '개방감'에 초점을 맞춰 시공했어요. 싱크대 한쪽 상부장을 없애고 냉장고장과 팬트리가 같이 있던 곳을 냉장고 공간만 살리고 나머지는 철거하였습니다. 
 

 

 

 

철거해서 생긴 공간에는 좋아하는 모듈가구와 액자를 두고 기분 전환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어요.
 

 

 

 

작년까지만 해도 국내 판매되는 식기세척기는 빌트인 제품이라도 걸레받이를 절단해서 설치해야 했어요. 아무리 싱크대 색상과 비슷한 색상을 선택한다고 하더라도 싱크대 가구와 식기세척기 컬러 사이에 이질감이 발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저희가 선택한 건 싱크대 문짝을 그대로 식세기 위에 장착하기 때문에 완벽한 인테리어적 요소를 갖춘 제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밥솥과 전자레인지는 생각보다 깊은 공간을 요하지 않더라고요. 사이즈에 딱 맞게 제작하고 반대편 쪽으로도 칸을 만들어 모자란 수납을 채울 수 있게 하였습니다.
 

 

 

 

올 화이트 컬러의 주방에 따뜻함도 한 스푼 첨가해봤습니다. 상부장 자리였던 후드 옆에는 무지주 선반을 달아서 귀여운 소품들을 올려두었어요.
 

 

 

 

물론 예쁜 것도 좋지만 주방은 실용적이어야 하잖아요. 그래서 싱크대 상판을 길게 제작하여 바 의자를 두고 아일랜드 식탁처럼 사용하고 있습니다.


 

깔끔한 인상을 주는 드레스룸

 

BEFORE

AFTER

 

다음으로 보여드릴 공간은 드레스룸입니다. 도배 시공만 진행했어요.   
 

 

 

 

 

문을 열고 들어갔을 때 시야에 제일 먼저 들어오는 왼쪽에는 슬라이딩 붙박이장을 설치하여 최대한 깔끔해 보이게 했습니다. 사진상에는 보이지 않지만 문 뒤 오른쪽 부분은 의류관리기가 있고, 그 뒤로는 왕자행거에 옷을 걸어두었습니다.


 

좁을수록 과감하게! 옐로 베란다

 

BEFORE

AFTER

 

저희 집 베란다 공간은 조금 특별하게 꾸며보았습니다. '좁은 공간일수록 과감하게 도전해보라'는 글을 보고 모험을 하게 되었거든요. 전체 벽을 옐로 페인트로 칠해주었습니다. 
 

 

 

 

덕분에 우중충했던 창고가 지금은 오히려 기분 전환할 수 있는 산뜻한 공간으로 바뀌었어요! 
 

 

 

 

침실 베란다도 남은 페인트로 칠해주었습니다. 아직은 미완성이지만 미니 정원으로 만들어주려고 해요. 선반 설치와 커튼 작업부터 해볼 계획입니다.  


 

각기 다른 매력의 거실 & 침실 욕실

 

BEFORE

AFTER

 

마지막으로 소개할 공간은 저희 집 욕실입니다. 거실 욕실은 뉴트럴 톤의 테라조 타일과 블랙 액세서리, 핑크 가구로 계획했습니다.
 

 

 

 

하부장을 보호하기 위해 파티션을 설치했는데, 물 때 낌 현상이 잘 보이지 않게 모루 유리로 제작하였습니다. 세련되기까지 해서 정말 만족하고 있습니다.

 

 

BEFORE

AFTER

 

침실 욕실은 귀여운 느낌의 테라조 타일을 바닥에 깔고, 핑크 템바보드 타일과 골드 액세서리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두 욕실 모두 바닥과 세면대쪽에 줄눈시공으로 마무리했는데, 곰팡이가 끼지 않아 청소가 너무너무 편해요. 돈 아깝지 않은 시공이니 고민하시는 분 계시다면 추천 드립니다.

 

 

집 소개를 마치며

 

 

리모델링부터 홈 스타일링까지 부부의 취향을 담아 꾸민 이 집은 세상에 단 하나뿐인 소중한 보금자리가 되었어요. 애정을 가지고 꾸민 이 집이 저희 뿐만 아니라 많은 분들께 참고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봅니다.
 
참고로 저는 이웃님들의 집 구경하는 것도 너무너무 좋아해요. 아름다움을 공유하는 것은 행복한 일이잖아요. 그럼 인스타그램에서 만나요!

 

 

 

 

 

이 집에 사용된 상품 모아보기
HAY
[해외] 보울러 사이드테이블
420,000
월풀
파워클린 식기세척기 WIC3C26PF - 빌트인
1,290,000
애시드로우
Eames
50,000
37,000 (26%)
루씨에어
실링팬 레이더 132cm
490,000
HAY
헤이 아날로그 시계
130,000
생활지음
올라 OLLA BARSTOOL 주방의자 SSOA65-2
80,000
하츠
몽블랑
360,000
띠캔띤
띠캔띤 블랙 체커보드 체크 자가드 주방매트 / 침실 러그 (140x50cm)
51,000
제일조명
버블램프 펜던트_5Type
85,000
이케아
SÖDERHAMN 쇠데르함 3인용섹션
649,000
희다가든
[쿠션#01] Garden is everywhere you are
26,000
ABMT
HELSINKI(헬싱키)
831,000
이케아
HILJA 힐리아 커튼한쌍, 화이트145x250 cm
19,900
미드블루
센츄리 모듈 미드블루 카페트 2size
정보없음
이케아
NORDLI 노르들리 3칸서랍장, 화이트
169,000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확인
집꾸미기
집꾸미기